• 최종편집 2022-08-19(금)
 

경상남도.png

 

 

- 민간 포털에서 제공하지 않는 행정정보를 공간정보 플랫폼에서 제공

- 재난안전, 의료, 문화, 해양레저, 교통시설, 제로페이·전통시장, 휴양림, 전통사찰, 도시재생 등 관련 정보 서비스로 도민 편의 제공


경상남도는 공간정보 플랫폼에서 구축한 행정정보 중 민간포털에서 제공하지 않는 부동산 통합정보와 재난안전, 공공의료, 문화·체육시설, 교통시설, 제로페이, 전통시장, 산림휴양 정보 등 도민 안전과 생활에 밀접한 정보들을 오는 21일부터 대민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모든 정책활동은 어딘가 위치한다(Making special decisions)’는 개념으로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위치정보가 있는 행정정보를 지도 위에 표출하고, 공간분석이 가능하게 하여 정책 결정을 과학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도민들의 다양한 공간정보 수요 부응에 초점을 두었다.


지난 5월 2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행정 내부시스템을 먼저 오픈하였으며, 오는 21일부터 대민 서비스를 시작한다.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경상남도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gis.gyeongnam.go.kr)으로 접속하면 도민안전과 생활에 직결된 의료시설, 산후조리원, 상비약판매처, 동물병원, 지진·폭염·한파쉼터, 재난안전, 교통시설, 문화, 해양레저, 휴양림, 여가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들을 지도 기반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또한 한 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필지의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공시가격, 부동산 실거래가 등의 부동산 통합정보와 도시계획 고시정보, 지구단위 계획정보 등을 브이월드의 국가공간정보와 중첩하여 열람할 수 있다.


도 소속 공무원들은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수치표고모델(DEM), 수치지도, 브이월드의 국가공간정보 150종, 도시계획 고시정보, 3차원 실내공간정보 등 다양한 공간정보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고, 주소나 좌표가 있는 엑셀자료를 지도 위에 표기하고(지오코딩) 공간 분석한 데이터를 부서 간 공유할 수 있어 과학적인 의사결정뿐만 아니라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는 행정혁신에도 기여한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사업은 행정 내부 혁신뿐만 아니라 도민 실생활과 밀접한 정보들을 지도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사업”이라며,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으로 사용자 중심의 소통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이번 2단계 사업 완료에 이어서 7월부터는 3단계 고도화 사업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고도화 사업에서는 3차원 지형정보를 구축하고 부동산포털, 양식어장 정보 등의 활용모델을 개발하고 도민 안전과 관련된 행정정보와 고정밀 공간정보들을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GIS 기반 도민생활 밀접정보 대민서비스 현황

공공의료 정보

의료기관(병원,약국), 상비약판매처자동제세동기산후조리원동물병원 등

원터치 부동산 정보

토지·건축물토지이용계획부동산가격실거래가도시계획 정보 등 한 번에 조회

재난안전 데이터 맵

지진·폭염·한파대피소홍수산사태미세먼지 등 자연·사회 재난정보 제공

주민공동체 정보

주민공모사업주민공동체 현황과 주민의견 네트워크 커뮤니티 기능

문화/체육시설 정보

문화/체육시설 세부정보 및 위치조회공연/전시정보 사이트링크

교통시설 정보

어린이보호구역위험요소, CCTV, 화물차량 차고지충전소 등 정보제공

전통사찰 정보

경남의 전통사찰/문화재 위치현황과 정보검색 및 조회

산업단지 정보

경남의 산업단지 검색과 입주기업 위치현황과 정보검색 및 조회

제로페이/전통시장 정보

제로페이 및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정보 및 위치 검색

도시재생 플랫폼

시군 도시재생센터 회원 간 소통창구로서 네트워크 커뮤니티 기능

산림휴양 정보

경남의 산림휴양시설 위치정보 및 예약 사이트링크

공유재산 정보

공유재산 조건검색 및 위치조회각종 부동산정보 조회

 

 

태그

전체댓글 0

  • 4223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상남도, 도민 안전 등 생활 밀접정보 21일부터 서비스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